본문 바로가기
◆ 신변 잡기 (雜記)/오락 기록

XCOM2 추천 모드 소개 + 한글 패치

by UTPasiirs 2016. 2. 19.

편의성 모드  


 

1. 유니폼 매니져 (Uniform manager) 

병사들이 입고 있는 복장 셋팅을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수 많은 병사들 풀세팅 해줄때 매우 편리합니다. 필수모드입니다. 사용법은 몇 번 눌러보다보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한 병사에게 개인 옷장 같은걸 만들어 주는 모드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개인 옷장에 있는 세팅을 글로벌 세팅으로 변경시키면 다른 병사에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해당 세팅을 추출(export) 하면 다른 세이브 데이터에서도 불러(import)올 수 있습니다

 

2. 숨겨진 퍽 선택 (Chooseable AWC Perks)

바닐라에서는 고급 전술 센터를 건설하고 병사가 진급을 하면 랜덤하게 능력치를 부여해주는게 있습니다. 그런데 기본 바닐라 시스템이 웃긴게 만약 일병->상병 진급시에 숨겨진 퍽이 등장하는 병사가 있는데 이미 센터 건설 이전에 상병 이상으로 진급이 되어있는 상태라면 영원히 숨겨진 퍽이 발견 안됩니다. 그걸 수정한 모드입니다. 즉 조건을 특정 계급'으로' 진급시 발견을 특정 계급'이상' 진급시 발견으로 수정한 모드죠. 게다가 랜덤하게 부여되는 퍽을 유저가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제 대령 유령돌격병에게 연쇄저격을 줄 수 도 있게 되겠죠.(씹싸기)

 

3. 내 시간을 낭비하게 하지마 (Stop Wasting My Time)

총을 쏘거나 수류탄, 기술 등을 사용하고나서 있는 약간에 텀 등을 전부 없애주는 모드입니다. 외계인을 죽였을때 은폐샷을 날릴때 등등 하여튼 모든 동작사이에 쓸데없이 텀을 주어 유저들을 답답하게 하는 기본 바닐라의 설정을 바꿔줍니다. 또 가장 최신 패치에서는 '입닥쳐 브래포드' 모드도 내장되어 있더군요. 보복 미션에서 턴마다 사람 죽는다고 잔소리해대는 브래포드의 무전을 아예 차단시켜주는 모드입니다. 또 군인들 이동 속도 향상이랑 월드맵에서 어벤져가 날아가는 속도라던지 기타 자잘한 속도에 관련된 답답함을 많이 해소시켜 줍니다. 이것도 필수모드

 

4. 수류탄, 사이오닉 자석 효과 제거 (Non-tile-snapping PSI/grenade)

사이오닉, 수류탄 을 사용할때 마우스로 지면 선택을 해줄 시 자석처럼 달라붙는 효과 때문에 복층건물이나 지형지물에 범위지정해줄때마다 곶통을 호소하는 유저들을 위한 모드, 자석 효과를 풀어서 그냥 마우스 가는데로 움직이게 해줍니다.

 

5. 전원 퇴각 (Evac All)

복귀가 필요한 미션에서 대원들을 지정 위치안에 전부 위치 시키고 한번의 명령으로 전부 다 회수 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이게 없었을때는 일일히 후퇴하고 탭 눌러서 스킵하고 해줘야 했는데 간편해졌죠. 필수모드입니다. 이건 처음 공개됐을때는 영문이었는데 언제부턴가 하마치 님께서 한글화한 것을 모드 제작자님께서 아예 동봉해 놓으셨더라구요

 

6. 한글 이름 (Korean Name)

게임 내에 등장하는 모든 케릭터들의 이름을 한글로 바꿔줍니다. 스코필드→석호필 이렇게 바꿔주는게 아니라 Scofield→스코필드 식으로 바꿔줍니다. 영어 울렁증이 있으신 분들이 쓰면 좋은 모드

 

7. 자유 카메라 회전 (Free Camera Rotation)

기존 바닐라의 답답한 4각 카메라 각도를 8각으로 확장해줍니다. 이제 시원시원하게 전장을 볼 수 있습니다. 필수모드!!

 

8. 게임 시작시 제작사 로고씬 제거 (No startup Movie)

열심히 XCOM을 만들어준 회사와 그 공급자라고는 해도 매번 시작할때마다 로고 보는건 솔직히 귀찮은 일이죠. 시작할때 뜨는 로고를 없애줍니다.. 필수모드라고.. 할 수 있겠죠?

 

 

■ 확장 모드


 

1. 더 많은 맵 팩 (More Maps Pack)

엑스컴 2에서 맵이 구성될 때는 piece랑 parcel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데 여기에 변화를 준 모드입니다. 맵의 구성이 통째로 바뀌는건 아니고 익숙한 맵에서 좀 독특한 지형이나 사물이 출현할 거라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2. 세계 확장 계획 : 어드밴트 (World Expansion Project : ADVENT)

위의 모드랑 거의 비슷합니다만 이건 어드밴트쪽에 좀더 비중을 둔 모드입니다. 핵심내용 3가지는 새로운 어드밴트 체크포인트랑, 하우스 레이드, 수송품 약탈 미션에서 변화를 주었다고 그러네요.

 

3. 뮤톤 센츄리온 외계인 팩 (Muton Centurion Alien Pack)

유일하게 공식적으로 한글화가 된 모드이자 제작사 측에서 게임 출시화 동시에 함께 배포한 모드이기도 합니다. XCOM:롱워 모드를 제작한 팀에서 만든 모드인데 게임 내에 뮤톤 센츄리온이라는 외계인을 추가로 등장시켜 줍니다. 기존의 뮤톤보다 강력하고 특수 어빌등을 갖고 있는 놈이죠. 텍스쳐도 기존 뮤톤과 달리 딱봐도 무시무시하게 생겼습니다. 보자마자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현재까지 나온 모드중에서 외계인 자체를 새로 추가해주는 모드는 이것 하나 밖에 없습니다.  

 

 

복장 모드 


 

1. 그림 스타일 아머 (GrimStyleArmor)

기존의 바닐라의 주 색상, 보조 색상에 대한 배색 부위를 변화시켜서 좀 더 자연스럽게 해줍니다.

 

2. 악세서리 팩 (Capnbubs Accessories Pack)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는 거의 최고의 악세서리 모드입니다. 베레모, 티어1 헬멧, 탄도 고글, 전술 마스크, 헤드셋+야구모자 등등 아주 고퀄리티의 소품을 제공해 줍니다. 거의 필수모드죠 이것도.

한글패치 :618977388.zip

 

3. 자유 후드 (Free the Hood)

원래 후드를 덮어쓰면 그 아래 소품 등을 병용해서 쓸 수 없었는데 그걸 가능하게 해줍니다.

 

4. XCOM 플래그 (XCOM Flag for all Countries)

목 뒤에 국가 플래그가 붙어있는데 이걸 전부 XCOM 플래그로 교체해줍니다. XCOM이 아무리 다국적 용병부대라고는 하지만 외계인의 침략에 맞서 분연히 일어선 자들의 집합체 이므로 통일해줘야 하는게 아닌가 싶으신 분들을 위한 모드

 

5. 모든 아머 옵션 (All Armor Option)

실제로 입고 있는 아머와 달리 외형을 자유롭게 설정해줄 수 있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나중에 가면 외계인 딱총들이 너무 아파져서 티어3의 그 번들번들한 갑옷을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입어야했지만 이 모드를 사용하면 멋진 해방군 티셔츠로 외형 설정이 가능하죠. 필수모드입니다. 이 모드는 Unlock customisation 모드와 같이 쓰면 더 좋습니다. 딱 하나 단점이 있는데 이 모드를 쓰면 어벤져 선내에서 돌아다니는 승무원들이나 신입 용병들이 옷을 개판으로 입고 다니게 됩니다. 복장 규정이 느슨해지는데 대한 부작용이라고 봐야죠.. 

 

6. 커스텀 해제 (Unlock Customisation)

위에 모든 아머 옵션에서 언급했던대로 원래 바닐라에서는 군인들이 계급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악세서리들이 하나씩 해금되어 가게 되어있는데 그걸 해제시켜 줍니다. 신병, 이병 때부터 자유롭게 복장을 설정해줄 수 있죠. 필수모드입니다.

 

  

무기 모드 


 

1. HK416

Yard1PL 님의 명품 무기 시리즈. 기본소총.

한글패치 :624282634.zip

 

2. M249

Yard1PL 님의 명품 무기 시리즈. 캐넌.

한글패치 :624575112.zip

 

3. HK416, HK417

Yard1PL 님의 명품 무기 시리즈. 저격총. 척탄병용 HK416(돌격소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글패치 :627081021.zip

 

4. M1911

Yard1PL 님의 명품 무기 시리즈. 권총.

한글패치 :624086638.zip

 

5. 870 MCS

Yard1PL 님의 명품 무기 시리즈. 산탄총.

한글패치 :625907773.zip

 

 

※ 한글패치 방법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workshop\content\268500\

폴더에 아래 패치 파일을 덮어쓰기 하시면 됩니다. 창작마당은 수시로 업데이트 되므로 작동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댓글